사람은 누구나 공부하는 시간대가 다르고 장소도 다양하다. 또 이에 따른 효과의 차이도 제각각이다. 시간과 장소에 따라 학습효과에 차이가 나는 것을 느낀 사람은 분명 많을 것이다. 우리 조원도 마찬가지로 이를 느끼며 체험해 왔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이에 대한 근거들을 체계적인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의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교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이제부터 교사의 기대에 따른 학생의 학습효과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학생, 교육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나, 학생과 교육내용이 달라진다고 하여 교사가 달라진다는 보장은 없다. 교사의 자질과 노력에 따라 교육의 성과가 결정된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시설이나 내적인 합리적 조직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인격이나 교사의 행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효과를 인정받고 있으며, 연간 4만5천여 명의 청소년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의 정규 교과시간은 물론 창의ㆍ재량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유해환경에 대한 인식과 대처요령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다양한 활동사례와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 활동지도 요령 등을 공유한
학습해야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첨단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로 교육에서의 개방성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원격교육은 대안적인 교육 형태가 아니라, 학교 교육과 평생 교육의 주류 속에 중요한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Ⅰ. 서론
주제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고 친숙한 세계에서 주제를 선정한다. 선정한 주제에 대한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또는 탈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학문 간의 연계가 이루어진 통합적 학습의 효과를 거둔다. 그 결과 아동이 주제에 대해 통합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주제학
학습을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김영재와 김재훈, 2005).
운동학습의 과정에서 오류수정 과정을 거쳤다면 자동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동화 과정은 운동 수행을 자연스럽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준다(김선진, 2005). 이는 운동수행에 대한 학습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전통
2. 이론적 배경
1) 교류거리 이론
죤 듀이에서 비롯된 상호 작용 개념으로부터 Moore에 의해 개발되고 Boyd와 Apps의해 발달 되었다. 학자들에 의하면, 교류거리는 환경, 개인, 행위의 패턴 사이의 상호작용, 교사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환경에서 교수와 학습 행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
학습몰입은 학습 상황에서 학습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시간 감각이나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원격 수업환경에서는 현장성이 떨어져 오프라인 수업환경에 비해 학습에 몰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원격교육에서의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학습방법 중에서 구성주의 교수-학습법 중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자기주도적 학습
우선, 교수설계는 건축가의 설계도와 같이 학습